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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패를 두려워하는 어린이를 위한 스탠퍼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1. 26. 00:39

    "전 세계에서 주목받는 스탠퍼드 교육법 '성장형 문재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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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피의 느낌의 수업>시르즈의 3번째 말,<소피는 수 있고 흰 애기는 있다>는 작가 모리번의 오랜 칭구인 선생님들을 가르치는 선생님 앙・스타ー은이 "고정형/성장형 사고 방식(Fixed/GrowthMindset)"에 관한 그림책을 만들어 보는 것을 제안한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스탠퍼드 심정학과 교수이자 사회심정학 및 발달심정학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 캐럴 드ウィ이 정리한 '고정형/성장형 사고방식' 이론은 최근 가장 주목받는 교육법입니다. (국내에는 마인드셋-스탠퍼드 인간성장 프로젝트로 출간된 캐럴 드ウィ 교수는 수십 년간의 연구 끝에 놀라운 사실을 발견합니다. 바로 심정(Mindset)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것이죠. 다양한 사례를 통해 교육, 경영, 운동, 예술을 비롯한 모든 분야의 성공이 우리 스스로 자신의 재능과 능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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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럴 드ウィ의 연구에 따르면 고정형 사고방식(Fixed Mindset)을 가진 사람들은 지능을 타고 본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의 지능은 선천적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딱 그만큼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이 현명하지 못해 어려운 사고를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쉽게 포기합니다.반면성장형사고방식(Growth Mindset)을가진사람들은효과적인학습법으로꾸준히노력한다면어느본인도성공할수있을거라고생각합니다. 두뇌를 훈련시킴으로써 지능이 발달할 수 있다고 가르치면 아이들도 기꺼이 어려운 사고에 도전하게 된다는 것이다.그동안 몰리 벵 작가는 소피라는 평범한 아기의 이 스토리를 통해 단지 아기의 감정을 섬세하게 살피고 위로하는 그림책을 만들었습니다. 소피의 3번째의 이 이야기는 또 다른 목소리, 본인어 학업에 대한 태도와 성취감이 얼마나 본인 중요한지를 전 세계의 글씨들과 부모, 교사들에게 역설합니다.실패를 극복하는 마법의 단어 아직도(Not Y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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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스턴을 비롯한 믹의 교사들은 '성장형 사고'를 키우는 다양한 비결을 교육 현장에서 상호 부조에 힘써 왔습니다. 어떤 고등학교에서는 졸업을 위해 한 개 정수의 과목을 통과해야 하는데, 통과하지 못한 과목에 대해서는 낙제(Fail) 대신 '아직(Not Yet)'이라는 학점을 줬다고 합니다. 낙제를 받은 아이는 스스로 실패자라고 생각하겠지만 아직을 받은 아이는 본인이 배우는 과정에 있고 언젠가는 통과되겠지 라고 생각하게 된다는 거죠.이 책에는 소피도 수학에 본인이 없기 때문에 '나는 못해!'라고 스스로를 한정하고 있습니다. 수학에서도 선생님이 내려주신 도형사고와 씨름하다가 좌절하고 맙니다. 하지만 선생님은 아직 풀리지 않았을 뿐 꾸준히 노력하면 해낼 수 있다고 소피와 친구들을 격려해 줍니다. 체육을 꾸준히 하면 근육이 튼튼해지도록 생각을 열심히 해서 뇌체육을 하면 늙음도 더 튼튼해진다며 도적을 계속하라고 자신을 고무합니다 아직이라는 마법의 주문 덕분에 소피와 친구들은 어려운 수학사고에 굴하지 않고 도전하고 마침내 사고해결에 성공할 것입니다. 처음 수학 사고를 푼 소피는 다음에도 할 수 있다며 자신감을 되찾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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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패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어요. 하지만 실패는 우리가 더 나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성장의 일부입니다. 실패할까봐 망설이는 아이들보다 어려움을 감수하면서 도전하는 아이들이 더 많이 배우고 성장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실패를 부끄러워하지 않고 스스로 생각을 키우고 도전할 수 있도록 한걸음 물러서 귀를 기울이고 격려해 주세요. 스스로 답을 찾는 과정을 즐기며 할 수 있다."라고 하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이 책이 학교 자신의 작은 가족들에게 '성장형 사건 방식'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똑똑하지 않으면 낙오한 아이들이 이 책을 읽으며 좌절감을 참고 씩씩하게 도전하기를 바랍니다 교실 안의 다양한 구성원의 생생한 목소리 <소피의 생각 수업> 시리즈 칼데콧 명예상 샬럿 조로트상 제인 애덤스 평화상 미국도서관협회(ALA) 주목할 만한 애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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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피의 소견 수업 시리즈는 주인공 소피의 성장 과정을 통해 어린 아이의 내면세계에서 학교라는 작은 사회로 한발 나아가 직면하는 다양한 궁금증을 다룹니다. 야기(八木)의 주무대가 되는 교실에는 다채로운 구성원이 등장한다. 장애기라는 소재와는 전혀 무관한 이 책에서 휠체어를 탄 어린이와 그를 보조하는 도우미 교사가 발견됐고 안경을 쓴 어린이도 보입니다. 아이들의 각각의 피부색을 가지고, 저마다 개성 있는 옷차림을 하고 있어요. 그들을 이끄는 선생님 또한 전통적인 교사의 상과는 많이 다릅니다. 아이들은 개개인의 소견을 존중하고 한발 물러서 아이들이 충분히 느끼고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좋은 교사가 모델로 등장한다.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이 작은 사회에서, 소피와 칭구가 다소 이론에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매우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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